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아이덴티피케이션

by hu-il 2022. 9. 20.
반응형

아이덴티피케이션

많은 사람은 자기 자신과의 동일성 또는 친족성을 표시하기 위해 마크, 즉 가문의 문장을 만들었습니다. 의복, 가구, 조리용품, 무기, 화폐에 이르기까지 모두 같은 마크를 붙이는 습관이 형성된 것이다. 시대의 변천과 함께 장인은 자기 작품에 동일한 마크를 부착하여 제작의 소재와 책임, 그리고 가치를 공시하고 타제품과의 구별을 시도해 왔습니다.

 

현대에는 하나의 마크도 법적으로 보호되어 동일한 심벌은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코퍼레이트 페이스라고 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어느 기업을 막론하고 그 기업이 실상과 일반 대중, 소비자가 그 기업에 대해서 갖는 심상, 즉 허상의 두 가지 이미지가 공존합니다. CI란 바로 이러한 기업의 외부 환경집단(고객, 소비자, 사회 대중, 정부, 경쟁자, 유통기구 등 여러 가지 대상을 포함)에 대해 기업의 목표 실상과 심상이 동일하게 투영되도록 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기업의 목표 실상이란 기업의 단점, 어두운 점이 제거된 밝은 이상형을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CI란 대외적으로 수요자에게만 좋은 이미지, 통일된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 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으로 전 사원의 의식개혁 및 단합화로 기업의 실상을 개선해 나가는 작업도 포함됩니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규모나 사업의 내용과 관계없이 각 기업이 처해있는 환경에 따라 나름의 동기를 분석하고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그 기업에 적합한 CI 시스템을 실현하고 있다. 그러므로 CI는 이제 새로운 시대에 상응하는 새로운 경영이념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대외적인 이미지 및 위상을 재창출하고 대내적으로는 자체의 의식개혁과 단합, 그리고 능동적인 경영관리를 도모하는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아이덴티티 계획:아이덴티피케이션은 동일성이라고도 번역되는 것으로 회사의 여러 가지 활동 분야를 통하여 시각적인 면에서 그 회사의 독자적인 이미지를 내는 종합적인 디자인 계획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일관된 디자인 정책을 실제면에 따라 적극적으로 타개해 가기 위한 하나의 계획인 것이다. 기업은 각각의 특이한 동질감을 가진 개인들이 모인 소속집단입니다.

따라서 이 집단 속에는 다양한 가치관을 지닌 무수히 많은 인간이 활동하고 있으며, 하나의 목표와 규칙, 또는 테마에 따라 일하고 활동하는 것 자체가 기업이 가진 거대한 동질감을 향해 나아가는 방향 설정이 되는 셈입니다.

기업이념에는 그 기업의 사회적 역할, 그리고 기업과 그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종업원과의 공동목표, 기업의 이상, 그 이상을 달성하는 노동 목표 등이 내포되어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념 아래 조직을 일체화, 통합화하려는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협력과 상호 신뢰를 통해 조직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해 나가려는 것이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피케이션의 한 측면입니다.

기업이 아이덴티피케이션(CI)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조직에서의 환경 대응, 혹은 목표 달성을 위한 철학을 확립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공통의 목표나 기업 노력에 대한 공통의 인식을 부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CI는 기업의 환경 적응 활동 혹은 목표 달성 활동에 있어 공통의 이념과 목표, 행동양식을 통합 정리하려고 시도하는 것과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 제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CI는 오늘날 기업의 규모가 확대되고 기능이 다원화되어감에 따라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업의 선진화의 전략 요체로서 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1960년대부터 일본에서는 1970년대부터 일부 대기업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개념 인식과 기술도입이 시작되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정부 기관, 사회단체, 교육, 연구기관에서도 CI를 적극 수용하여 현재 상당 수준의 연구개발 실적과 실용화를 도모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반응형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집 디자인과 레이아웃 정리  (0) 2022.09.20
브랜딩  (0) 2022.09.20
디자인의 분야 총정리  (0) 2022.09.20
코퍼레이트 아이덴티피케이션  (0) 2022.09.20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의 의미는?  (0) 2022.09.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