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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사용하기 좋은 브랜드

by hu-il 2022.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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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네이밍의 조건


사용하기 좋은 브랜드는 마케팅의 상황이나 기업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므로 절대적으로 좋은 이름이라는 것이 따로 없습니다.

조어 상표가 유리한 경우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누구나 쓸 수 있는 일반명칭을 상표로 쓰는 것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브랜드는 제품의 특성이나 마케팅의 요인을 반영해 상대적으로 결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A군의 제품에는 좋은 이름이 되지만, B군의 제품에는 최악의 상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한 예로 일본의 음료 브랜드에 swat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시장에서는 인기를 얻지 못하였는데 그 이유는 영어로 swat은 땀이라는 뜻으로 상쾌함이 아닌 지저분함이 연상되어 제품의 이미지와 상반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는 제품의 이미지와 마케팅 상황이 중요합니다. 근래에는 글로벌 마케팅이라는 관점에서 세계적인 인종에 관계하는 뜻을 내포할 필요성이 크게 대두되었습니다.

그러면 사용하기 좋은 브랜드는 어떤 것일까요?
 

기억하기 쉬운가?

브랜드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쉽게 기억되고 오래 남아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독특하거나 재미있어야 합니다. 어떠한 특정 사건이나 역사에 관계되어 쉽게 인지할 수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대다수의 의류 브랜드 네임이 영어나 이탈리아어, 불어로 이루어져 있는데 영어는 세계적으로 그 활용성이 좋으며 이탈리아어는 로맨틱하고 사랑스러우며, 불어는 유행적이며, 특유의 문화를 상징하게 합니다.


제품에 대한 적절한 연상이 가능한가?

어떤 제품인지를 브랜드가 적절히 나타내 줄 경우 소비자는 브랜드를 제품과 관련하여 구체적으로 연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좋지 않은 연상은 피했는가?


어떤 브랜드를 접할 때 좋지 않은 연상을 주는 경우가 지역 간국가 간에 브랜드를 확장할 때 흔히 발생하게 됩니다. 문화적인 차이 때문입니다. 제너럴 모터스의 'NOVA'라는 자동차 브랜드는 스페인어로 작동하지 않는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연상적인 의미에서는 신선함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법적 등록이 가능한가?

아무리 좋은 네이밍 브랜드라고 하더라도 법적으로 등록이 불가능하면 그 가치는 없어집니다. 브랜드는 회사의 신용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등록이 안 된 브랜드 네이밍은 타사가 도용해서 사용해도 이를 저지하기가 힘듭니다.

또한 유사한 브랜드가 있는지, 없는지를 전문회사에 비치된 컴퓨터를 통해 검색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드의 등록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큰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맵


제품 지각 도로부터 브랜드의 범위와 종류 등 브랜드에 관한 대략적인 기본방향이 설정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본적인 방향에 따라 경쟁사 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를 어떻게 전개해 나가야 할까요?

브랜딩의 3요소


브랜드의 기본 요소는 명칭이므로 명칭을 구성하는 언어의 세 가지 측면이 반드시 브랜딩에 고려되어야 합니다.

1. 브랜드의 의미성 

브랜드가 언어로 구성되는 경우 반드시 사물이나 관념과 대응하는 의미 요소가 있습니다. 엑셀, 그레이스와 같은 브랜드의 영어 표현에는 '우수한' '우아한'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2. 브랜드의 음성 성

브랜드는 청각을 통해 파악되는 그 나름의 음성 체계가 있습니다. 발음이 강약, 뉘앙스 등 음성 요인에 의해 특정한 느낌이 오는 것입니다. 격음이 많은 독일어의 발음은 딱딱하나 이성적인 느낌을 주고 연음이 많은 불어는 부드러우면서도 감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이는 모두 언어의 청각 이미지에 기인합니다.

3. 브랜드의 시각성

브랜드는 고유한 서체를 통해 시각적인 인상을 만들어 냅니다. 문자체의 다양한 디자인 및 소문자, 대문자 배합을 통해 여러 가지 이미지들을 얼마든지 창조해낼 수 있습니다.

문자의 느낌을 부드럽게 하거나 딱딱하게 한다든지 선명하게 또는 강렬하게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문자로 된 굵은 고딕은 강렬한 느낌을 주고 세고딕은 대, 소문자로 쓰게 되면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그런데 사전에 나오는 단어나 통용되는 언어뿐만 아니라 기존 언어의 결합 내지 조합으로 새로운 언어를 창조하여 이를 브랜드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들 브랜드를 조어 상표라 합니다. 예를 들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코닥 같은 조어 상표의 경유 직접적인 사전 상의 뜻은 없습니다. 따라서 순수하게 음성 성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어 상표라도 존재하지 않는 시로운 언어를 창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표 등록이 쉽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로 제품의 특성을 알리고자 할 때는 엑셀처럼 명확한 의미를 가진 단어를 브랜드로 채택하여 차별화를 강조하거나 등록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코닥과 같은 조어 상표를 채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조어 상표를 채택하는 경우에는 광고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인지된 후에는 차별화가 크기 때문에 브랜드로서의 가치는 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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